2017년 2월 16일 목요일

살아있는 크리스마스 - 혁신적 사고의 가치

사회적 가치 창업?


혁신적 사고의 가치

혁신적 사고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

#1. The Living Christmas Co

한국말로 번역하면 ‘살아있는 크리스마스’ 이다. 업체이름이다.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는 크나큰 행사이다. 집에서뿐 아니라 손님을 접대하는 가게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예쁜 전등과 함께 꾸며 놓는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기간이 지나면 그 나무들은 어디론가 사라진다. Los Angeles에서 조경업을 하는 스콧 마틴(Scott Martin)은 이런 점을 문제삼았다. 왜 멀쩡한 나무들을 잘라다가 잠깐 크리스마스 트리로 사용하고 쓰레기 매립지에 묻는 것은 이해할 수 없던 것이었다.

그는 당장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조경전문가였던 그에게는 나무를 직접 키우는 것은 쉬운 일이었다.

그는 살아있는 크리스마스트리를 빌려주는 사업 아이템을 생각해냈고 곧바로 실행에 나섰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다양한 크기의 삼나무, 소나무, 전나무, 구상나무 등을 올려놓고 적절한 가격을 매겼다. 장애가 있어서 일을 하기 힘든 사람들을 고용하여 나뭇가지를 손질했고, 친환경 크리스마스 장식도 구비했다. 이른 시간이 남은 친구들과 같이 루돌프 사슴 느낌을 낸 의상을 입고 직접 고객한테 나무를 배달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시즌이 끝난 뒤 이 과정을 거꾸로 하여 나무를 수거해왔다. 그리고 그 나무를 도시의 나무심기 프로젝트에 기증했다.

스콧 마틴은 크리스마스트리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찾아냈고, 이 아이디어로 돈을 번과 동시에  환경에도 기여를 하게 된 셈이다.

고객들은 나무를 사서 소유하고 버리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이, 크리스마스트리를 이용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도 빠르고 편리하다. 원하는 나무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 알아서 배달이 된다. 또한 모바일과 트위터를 통해 배달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힘들게 자동차 지붕 위에 나무를 묶어서 가져 올 필요도 없는 것이다.

Living Christmas Company’s Mission
그들의 미션은 “To change the way California celebrates Christmas”이다. 즉 캘리포니아에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그들의 목표인 것이다.

이 목표를 위해서 그들은 해결 방안의 방향성을 11가지를 제시한다.

1.인식 제고(Raising Awarness)

이들이 강조하는 제일 중요한 계획은 인식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더 이상 사용할 일이 없어 버리곤 했던 살아있는 것을 소중히여기게 함으로써, 우리 미래의 세대들과 함께 올바른 휴일의 관행을 만들고 싶은 것이다.

2. 지속가능성을 넘어 재생성을 위한 노력(Beyond Sustainability, We strive to Be Regenerative)

지속가능성만을 가지고서는 지구에 전혀 좋은 임팩트를 주지 못한다. 그러기 때문에 그들은 재생성을 강조한다. 무엇인가 재생한다는 것은 환경에 순이익을 준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3. 좋은 일로 잘하기(Doing Well by Doing GOOD)

그들은 의도적으로 비영리 단체이다. 시장과 자본주의에서 밑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변화가 지속적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또한 기부보다는 투자가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질 높은 효과를 창출 할 것이라 믿는다.

4. 권한 부여를 통한 발전(Progress through Empowerment)

그들은 노동 집약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  나무에게 수분을 공급해야 하고, 직접 운반도 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고용에서 찾았다. 그들은 장애가 있는 성인들을 고용하여 나무를 돌보게 하였고, 재향군인단체와 협력하여 나무를 배달했다. 직접 책임감을 갖을 수 있도록 많은 권한을 부여하면서 진정한 직업을 제공한다. 일을 열심히 할수록, 회사가 더 잘될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만들 수 있다. 이것이 그들이 선택한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최선의 방법이다.


5. 재택 안전(In-Home Safety)

나무는 가연성이 있기에 잘 못하면 불이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Fire Marshals in California를 통해 가정가 회사에서 안전하다고 보증을 받았다.

6. 실내 공기 퀄리티(Indoor Air Quility)

살아있는 나무는 먼지를 제거하고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전환시켜 실내 공기의 질을 향상시킨다. 한편 플라스틱 나무는 유해한 화학 물질을 공기 중으로 배출 할 수 있으며, 절단 된 나무에 사용되는 상업용 난연제에는 발암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7. 도시의 공터 활용(Urban Infill)

도시 밖의 값싼 땅을 이용하여 나무를 기르고 배달하는 것이 아닌, 귀중한 도시의 그린벨트이자 전력선 아래의 땅을 사용하기 위해 재개발(Brownfield) 땅을 찾았다. 산업 토지를 재사용함으로써 그들의 숲에게 새로운 삶을 부여하고 있다. Shell Oil과 파트너십을 맺고, Los Angeles 시내에서 20miles(32킬로미터) 이내의 땅을 최대 40 Acres(약 50평) 까지 사용할 수 있다.
8. 지역 사회 발전(GROW local, HIRE local, DELIVER local)

모든 것을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다. 지역에서 나무를 키우고, 지역에서 고용하고, 지역에 배달한다.
9. 도시 임업(Urban Forestry)

현재 그들은 Carson에서 자라는 4,000 그루 이상의 나무를 가지고 산소를 생산하고, 먼지를 제거하며, 강우량을 모으고 있다. 그들은 이런 도시 임업 프로젝트를 Tree Musketeers와 미국 보이스카웃과 같은 조직에 계속적으로 기부하고 있다.
성장함에 따라 일년에 수 천개의 살아있는 나무가 계속적으로 생겨난다고 한다.

10. 매립지 전환(Landfill Diversion)

캘리포니아 주에서 각 도시에게 2020년 까지 폐기물을 75% 정도로 줄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여기서 나무는 전부 온라인으로 주문되기 때문에, 각 도시에 얼마나 많은 나무가 임대되었는지 정확히 추적하여, 각 도시가 주에서 제공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 글로벌하게 지역적으로 행동하기(Acting Globally and Locally)

계속적으로 지역 사회 봉사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다수의 자선 단체와 함께 파트너십을 조성하고 기금 모금을 하고 있다. 약 50개의 지역 비영리 기관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한 Living Christmas Company에 대한 정의를 Christmas Tree에 만 한정짓지 않고, 확장하여 친환경적이며 공정한 제품과 예술품 및 장식품을 홈페이지에 추가했다. 이 제품들은 인도 여성 프로그램과 네팔 티베트 난민을 지원하고 현지의 녹색 산업을 지원하도록 만들어졌다.

우리는 물건을 소유하는 일에 집중을 한다. 하지만 Living Christmas Co는 소유하는 일에 집중을 하지 않는다. 그들이 집중하는 것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변화가 좋은 방향이 아니었다면 그들에게는 많은 파트너쉽, 엔젤 투자, 지역 커뮤니티가 그들이 가는 길에 도움을 주지 않았을 것이다.

 요즘에 많은 기업들이 좋은 방향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 방향성을 위해 많은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Living Christmas Co처럼 좋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정말 많지 않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떤 구조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완벽히 이해했다. 그리고 그 각 process마다 최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구상했다.

고용되기 힘든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을 주는 ‘일(Work)’을 제공했다. ‘나무(Trees)’의 활용가치를 그저 임대함으로써 나무를 아끼는 것에 한정짓지 않고, 나무로 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생각했고 실천했다. 또한 지역(Local)세계(Global)을 위해 좋은 일을 하고 있다.

비영리 기관이라도 자립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 있어야 한다. 과연 이 크리스마스 나무 임대 사업이 실질적으로 돈을 많이 벌어들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하지만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이미 많은 투자들을 유치해냈다. 그리고 벌써 4년 이상 유지를 넘어 더 많은 활동들을 해나가고 있는 것 같다.

우리의 사업적인 두뇌는 소유에 집중하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할 수 없다. 인간의 사회적인 삶은 역사적으로 언제나 공유라는 가치에 의존해왔다.  이제는 사회의 방향이 소유에서 공유로 넘어가고 있는 것 같다. 공유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이 더 많은 자본을 축적하고 있다. 이는 벌써부터 증명되기 시작한다. 우버, 에어비엔비 등 택시, 호텔 등을 공유하는 플랫폼 사업이 엄청난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혁신적 사고는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소비자들은 더  많은 선택과 권력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을 우리는 ‘메시 기업'이라고 부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Translate